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list-type-thumbnail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 이용 시 혜택은 최대 53%까지

by Baro2024-3 2024. 5. 1.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하기 위한 K-패스 사업을 앞당겨 5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소 이용횟수 조건을 15회로 낮추고,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K-패스 소개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 횟수 이상 정기적으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이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혜택을 확대하는 사업으로, 이동거리에 관계없이 지출금액에 따른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ㆍ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환급(출도착 기록 필요, 월 21회 이상)
[개선 : K-패스] 이동거리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 환급(출도착 기록 불필요, 월15회 이상)

 

혜택의 크기와 활용법

 

매월 평균 7만원을 대중교통비로 사용하는 경우, 일반인은 1.4만원(20%), 청년은 2.1만원(30%), 저소득층은 3.7만원(53%)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추가로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최대 10%)까지 고려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회원 전환 및 K-패스 이용 방법

 

2024년 5월 1일부터 K-패스 사업이 시행됨에 따라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4월 30일까지 종료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간단한 회원 전환 절차를 거쳐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지역 확대와 전망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은 현재 176개에서 189개로 확대될 예정이며, 전국적으로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 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면 사실상 전국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하여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도 대폭 완화할 계획입니다.
 

 

 

2024년부터 시행될 K-패스는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민생 회복의 중요한 수단으로 부상할 것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는 큰 혜택이 될 것이며, 국토교통부의 지속적인 노력에 의해 더 많은 교통비 절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2024년 신규 가입자 모집 안내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저소득 청년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저축 계좌로, 저축을 통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축한 금액에 대해 정부가 추가 지원을 해주어 더

everyday-holiday3.tistory.com

 

반응형